전연령 공통교육과정
성결대학교 부속유치원 공통 교육과정


근거 : 2019 개정누리과정

누리과정의 교육목적과의 연계

추구하는 인간상과의 연계

바른 인성과 민주시민의 기초 형성

몸과 마음이 건강하고, 자주적, 창의적이며 감성이 풍부하고 더불어 사는 사람


아래화살표

미래사회에 수많은 가치 공존과 다양한 가치로 인한 갈등

아래화살표

놀이와 활동, 일상생활 속에서의 내면화

문제 인식

합의된 가치

구체적 실천

가치가 필요한 때를 인식

구성원 간 필요한 가치 합의

합의된 가치 실천 및 확산

“같이 만드는 놀이, 가치가 빛나는 놀이”


아래화살표

행복가치꾸러미를 통한 가정 및 지역사회와의 연계

아래화살표

모두가 행복한 올바른 가치 문화 형성






2010년부터 ~ 현재

* D.O.C 교육활동이란? (Daily, On-time, Continue)

매일 정해진 시간에 지속적으로 책읽기를 함으로써 책에 대한 관심과 올바른 독서습관 형성을 도와줍니다.

부모자율동아리 운영 – 그림책 읽어주기, 책소독 등

* 베드타임 스토리

아이의 지적 호기심을 자극하고 상상력과 창의력을 길러주며 잠자기 전의 행복한 경험이 되어 건강한 독서 습관으로 발전







환경교육은 미래세대의 주역인 유아들이 환경과 자연에 대한 이해와 감수성을 증진시켜 향 후 더욱 심각해지는 환경문제에 대한 올바른 대처능력 향상과 친환경적 생활양식의 생활화 유도하는 교육입니다. - 반기문 전 사무총장은 어린이들에게 세계시민교육과 환경의 중요성을 가르쳐야 한다고 말하며 대한민국 국민이기 전에 세계 시민이기에 환경존중 의식이 아주 중요하다는 마음가짐을 어릴 때부터 교육해야 더욱 성장하고 발전할 수 있다는 미래사회에서 필요한 교육을 이야기함

2017년부터 ~ 현재
  • 환경부 사이트활용
  • 환경교육포털을 활용한 다양한 교육 콘텐츠 적용
  • 유아들이 일상생활속에서 실천 가능한 환경교육 중심
  • 환경과 경제, 사회,문화뿐만 아니라 가치관과 조화를 이루어 가정 및 지역사회와 함께 성장하는 것을 의미하는 지속발전 가능한 교육




환경교육 및 실천 예시

일회용품으로 인해 아파하는 동물들의 자료를 보며 환경오염의 원인과 해결방법을 생각해보고 실천합니다.

▲ 포스터 제작 및 게시

▲ “빨대 안 쓰고 먹어요!”

▲ 씻어서 다시 사용하는 재료


이웃에게도 환경오염의 원인과 해결방법을 공유합니다.

▲ 모두가 남김없이 먹은 날

▲ “우리 환경지킴이 하자!”

▲ 유아교육과와 연계한 환경교육


놀이 및 활동과 연계하여, 환경과 관련된 교육과정을 함께 만들어나갑니다.

▲ 내가 사용하지 않는 물건 모아보기

▲ 아나바다 시장의 의미를 알고 우리가 주최한 시장열기

▲ 다른 학급을 초대하여 사용하지 않는 물건 나누기

성결대학교부속유치원에 속한 모두가 동참하는 환경 지키기

환경교육 진행 과정

전기 아끼기 → 물 절약하기 → 잔반 줄이기
→ 플라스틱 줄이기 → 쓰레기 줄이기 → 분리수거하기

잔반 줄이기 예시

쓰레기 줄이기

음식을 남기지
않기 위해 노력하기

우리 반 잔반통을
깨끗하게 하기

교실 속 재료는 필요한
만큼만 사용하기

업싸이클, 리싸이클 예시

다시 사용할 수 있는
재활용품 모아보기

재활용품으로
창의적인 만들기 이어가기

업싸이클, 리싸이클
의미 알고 공유하기

기대효과

- 자연친화 및 생명 존중적 태도
- 성취감과 만족감 경험 ⇒ 자기 효능감 향상
- 자발적이고 협동적인 활동으로 친사회성 발달